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장인사말

서울과 함께 세계로 도약하는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자연과학대학장

조윤희

안녕하십니까?
서울시립대학교 자연과학대학장 조윤희입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자연과학대학(College of Natural Sciences)은 1981년 문리학부로 출발하여 1986년 문리과대학으로 개편, 2005년 자연과학대학과 인문대학으로 분리되었으며, 현재는 수학과, 통계학과, 물리학과, 생명과학과, 환경원예학과,융합응용화학과의 6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부뿐만 아니라 대학원도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연과학대학은 국내외적으로 업적이 탁월한 교수진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서울시의 적극적인 기초과학 발전에 대한 지원의지를 바탕으로 최신의 교육용 및 연구용 시설과 기자재를 갖추고 있으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시대에 맞춘 지속적인 교육과정 혁신의 노력을 통한 선도적인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의 운영으로 국가와 국제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립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은 첨단 과학기술의 심화 발전 및 융합 영역의 확산이라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고자 빅데이터 과학, 정보통신 과학, 생명과학, 나노과학 및 환경과학과 같은 기초 과학의 심화와 첨단기술의 융합이 조화를 이룬 연구 및 교육 영역에서 우리대학의 우수한 성과를 사회와 공유하고 여러 선도대학들과 함께 확산하는 모범적인 대학운영을 통하여 국내적으로 명성을 높여가며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자연과학대학에서는 기초과학과 응용 기술을 심화시켜 미래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성과를 드높이기 위하여 부설 연구소로 자연과학연구소 (Natural Science Research Institute)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기초과학 연구의 심화 발전은 물론 지역사회로의 전문지식 공유와 다양한 지식산업 발전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교육역량 강화사업, ACE사업, 교육혁신 사업 등의 대학재정 지원 사업의 수혜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어 우리 대학의 보다 많은 학생들이 배움을 기반으로 우리 사회의 미래를 선도할 수 있도록, 개별 학생들의 특성과 능력을 배려한 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자연과학대학이 보다 나은 교육환경과 연구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폭 넓고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외국대학과의 복수전공제 및 교육협력이 해마다 확대되고 있으며, 우리대학 학생들이 국제적으로도 다양한 영역에서 그 능력을 발현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것이며 젊은 과학도의 꿈과 희망의 배움터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더 정진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우리 대학사이트를 방문해주신데 대해 감사드리며 많은 애정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